예수와 바울GU DownLoad
김세윤,「예수와 바울」, 두란노 : 2001. 6월 초판발행 ; 2006. 7월 9쇄발행, pp497, \15,000
Ⅰ. 저자소개
김세윤 박사는 서울 대학교 문리대를 졸업하고 영국 맨체스터(Manchester) 대학교 신학부(Ph. D.)에서 공부했다. 그 후 독일 튜빙겐 대학교 Humboldt 연구교수, 미국 캘빈(Calvin) 대학과 신학대학원 교수를 지냈으며, 국내에서는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 교수,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교수와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지금은 미국에서 풀러(Fuller)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및 한인 목회학 박사원 원장으로 후학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박사학위 논문 요약인 The Origin of Paul`s Gospel(독일 튜빙겐, 1981;제2수정증보판 1984; 미국 Grand Rapids: Eerdmans, 1982)과 한역인「바울 복음의 기원」 그리고 “The `Son of Man`” as the Son of God(독일 튜빙겐, 1983; 미국 Grand Rapids: Eerdmans, 1985)와 그 한역인 「“그 ‘사람의 아들’”」 등이 있다.
Ⅱ. 저자의도 및 목적
역사적 예수와 사도적 또는 바울적 케리그마의 연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바울의 복음의 기원은 예수 전승과 원시 기독교의 케리그마라 할 수 있다.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의 불연속성에 대한 강조가 금세기 실존주의 신학에 의하여 그 극단에 이른 나머지, 결국 많은 신학자들이 선포하는 ‘그리스도’는 아무런 역사적 근거가 없는 유령에 불과하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인해서 저자는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성과 진실을 집필하고 있다.
Ⅲ. 책의 구성
총 13개의 논문을 조합한 책으로서 예수님과 바울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인 세례와 죽음 그리고 부활을 다루고 있으며, 그 예수님을 바울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바울의 입장을 설명해주고 있다.
Ⅳ. 책의 요약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실존”
1. 서론
‘하나님 나라’는 예수의 중심 메시지였다. 그러므로 성경의 역사적 연구방법이 개발된 이래 예수의 삶과 가르침을 연구하는 신약학자들은 이 주제에 관심을 집중해 왔다. 특히 지난 세기 말부터 60년대 중반까지 이 주제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있었는데, 그것은 주로 종말론적인 관심에서였다. 이 논쟁은 결국 예수가 자신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 나라가 출범하였다고 보고 그것의 완성은 미래에 있을 것으로 보았다는 식의 일반적…(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